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? 오늘 글에서는 표준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벌금 여부와, pdf 양식 다운로드, 알바, 프리랜서, 일용직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
오늘 글을 모두 읽어보시면,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, 벌금 유무, 그리고 양식 다운로드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목차
표준근로계약서 hwp 다운로드
표준근로계약서.hwp위 링크를 클릭해 보시면, hwp(한글파일)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. 1쪽은 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, 2쪽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이므로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알바 및 프리랜서도 위의 표준근로계약서를 사용하시면 되고, 건설직 일용 노동자, 외국인 노동자의 표준근로계약서는 이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건설노동 일용직 표준근로계약서 다운로드
건설 노동 일용직 노동자를 위한 표준근로계약서는 또 따로 있습니다. 아래 링크로 hwp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작성해 주세요.
건설노동 일용직 표준근로계약서.hwp외국인 노동자 표준근로계약서 다운로드
외국인노동자 근로계약서.hwp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경우에도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입니다. 작성하지 않고 고용하시는 경우, 고발당해서 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을 내게 되실 수 있습니다.
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에 대해서는, 이어서 더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 있을까?
근로계약서 미작성 시에는 사업주(회사)가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는 법이 있습니다. 근로자에게는 작성 의무가 없고, 사업주에게만 있습니다.
단, 한 번에 500만 원이라는 큰 벌금을 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. 처음 고발되는 경우 30~40만 원, 두 번은 50~60만 원, 이런 식으로 벌금이 증가합니다.
주의하실 점이라면, 1명당 1건이므로, 생각 없이 모든 근로자를 작성하지 않고 있다가는 벌금 폭탄을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.
또한 근로계약에 변동이 있다면 반드시 재작성해서 보관해야 하며, 근로계약서는 3년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. 이 또한 위반하게 되면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
아래 링크에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사이트에서 작성한. 노동법 관련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.
사장님이 알아야 할 노동법근로계약서 입사 후 몇일 내에 작성해야 할까요?
많은 사업주분이 고용 후 잠시 살펴 보다가 근로계약서 작성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. 하지만, 고용 당일 근로계약서 작성을 해야 하므로, 정규직 고용이 망설여지신다면, 수습기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.